교육

효율적인 시간관리 기법 - ABCDE

the zoom 2007. 11. 26. 11:31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7.11.22)

A업무는 기필코 해야 하는 일이다.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긴급하고 중요하며 하지 않았을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 앞에 'A'라고 적어 두라.

B업무는 해야 하는 일이다. 하지 않거나 실패하면 그리 심각하지 않으나 좋지 않은 결과가 뒤따른다.

C업무는 하면 좋은 일이지만 결코 A업무나 B업무만큼 중요� 않아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다.

D업무는 위임을 나타낸다. 무엇을 하기 전에 나만이 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이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는 없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E는 제거를 나타낸다.당신과 다른 사람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제거해도 되는 많은 일이 매일 업무목록에 끼여든다.



"삶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삶이란 바로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말이라고 합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제시한 시간관리의 'ABCDE 기법'.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효율적으로 구성하는데 참고가 되는 방법입니다.
매일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할 목록을 작성한뒤 그 목록 옆에 ABCDE 중 하나를 적는 것이지요.

중요하고 긴급해 반드시 해야하는 일에는 A를, 해야할 일이고 하지 않으면 심각하지는 않지만 좋지 않은 결과가 뒤따르는 일에는 B를 적습니다. B에는 이메일이나 편지에 답신을 보내거나 동료의 질문에 답하는 것들이 해당됩니다.
하면 좋지만 안해도 그만인 일에는 C를 적습니다. 그리고 ABC의 순서대로 한 그룹의 일을 마치지 못했다면 절대 다음번 그룹으로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위임을 하고 그 시간에 더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좋은 항목에는 D를, 제거해야할 일에는 E를 적고 그렇게 실천합니다.

"다행인 것은 시간관리 기술이 타자나 자전거 타기 같은 기술이라는 점이다"라고 트레이시는 말합니다. 타자연습을 하듯이, 시간관리도 연습과 반복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좋은 방법을 찾아 '습관'이 될 때까지 반복하면 됩니다.

우리 경제노트 가족 모두도 내게 적합한 나만의 시간관리 방법을 만들어 실천하면 좋겠습니다.

* * *

<'경제노트 분야별 추천도서' 안내>(북스MBA www.booksmba.com)

- 경제노트가 10개 분야의 추천도서를 선정했습니다. '마케팅의 이해', '트렌드의 이해', '웹2.0과 롱테일, UCC 이해', '경제의 이해', '자산관리(재테크)', 'CEO마인드', '리더십', '시간관리', '고객가치경영', '커뮤니케이션'의 10개 키워드에 대한 좋은 책들 각각 6권씩입니다. 북스MBA 사이트에서 추천도서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에 소개해드린 '타임파워'도 독서프로그램 중 '시간관리' 분야의 추천도서에 포함된 책입니다.

- 개인적으로 또는 독서모임을 만들어 추천도서들을 읽으셔도 좋겠고, 직장인이시라면 경제노트의 독서인프라인 '북스MBA'(www.booksmba.com)를 활용해 '사실상 무료'로 매달 1권씩 책을 받아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 북스MBA 독서클럽은 고용보험 환급을 통해, 중소기업 직장인은 무료로, 대기업 직장인은 월 5000원으로 매달 한 권씩 추천도서를 우편으로 받아 저와 함께 읽으며 업무능력을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는 경제노트의 '독서 인프라'입니다. 독서클럽 신청은 매달 25일에 마감됩니다.

- 경제노트의 독서경영을 도입하려는 CEO나 교육담당 가족께서는 이메일(webmaster@econote.co.kr)이나 전화(02-566-7618, 이지향 과장)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나 CEO가 원하는 책들로 독서교육과정을 만들어드릴 수도 있겠습니다.

- 30만 경제노트 가족 모두가 앞으로 제가 계속 업데이트할 '추천도서 목록'을 활용해 매달 1권 이상 책을 함께 읽으며, '독서경영'을 통해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것. 저의 작은 소망입니다. 감사합니다.

* * *

'웹 월드 컨퍼런스 2007'에서 행사운영을 도우며 세미나를 수강할 대학생 자원봉사 가족을 모십니다.

플루토미디어는 11월27일(화)~30일(금) 나흘 동안 오전 10시~오후 5시40분 서울 학동 건설회관에서 '웹 월드 컨퍼런스 2007'을 개최합니다.
작년말에 이어 두번째 열리는 국내 최대의 웹 관련 컨퍼런스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주요 포털 및 학계, 관련 업체의 전문가들이 총출동, 32개 세션을 통해 웹기획과 전략, 인터넷 마케팅, 웹디자인, 웹개발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성공 노하우를 발표합니다.
'웹기획&전략' 분야(27일)에서는 웹2.0, 미디어2.0, 커머스2.0, e비즈니스 모델분석, 블로그-SNS-검색시장 전망, 모바일 웹2.0, 콘텐츠 비즈니스, 벤처투자를 주제로 발표가 진행됩니다.
또 '웹디자인&UI' 분야(28일)에서는 디자인 플랫폼, 웹2.0 설계 패턴, 베스트 디자인 케이스 분석, 마케팅 디자인, UX 디자인, 포토샵 CS3, 플래시 테크닉을 주제로, '웹개발&기술' 분야(29일)에서는 개발 플랫폼, 웹기술 최신 트렌드, 오픈 API, 리치 클라이언트 기술, 시맨틱 웹, 자바 스크립트, AJAX 프로그래밍을 주제로, '인터넷 마케팅' 분야(30일)에서는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블로그-UCC-모바일과 마케팅, 키워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프로모션을 주제로 해당 전문가들이 발표를 합니다.

국내 최고의 인터넷 비즈니스 전문가들을 만나고 싶어도 등록비용 때문에 컨퍼런스에 참석하지 못하는 대학생 가족을 위해, 당일 컨퍼런스 운영을 조금 도우면서 세미나를 수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