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그릇 우유로 붙이기
1. 준비물
250mL비커, 우유100mL, ,알코올 램프, 식초 5mL, 거즈,종이컵,탄산수소나트륨,
2. 만드는 방법
1) 250mL 비커에 우유 100mL를 넣고 알코올 램프를 이용하여 가열한다. 우유가 끓을 때까지 가열해 보자.
가열하는 이유는 단백질 분자를 이루고 있는 분자들의 변화가 일어나 서로 엉겨붙어 침전이 되기 때문이다.
2) 우유가 충분히 가열되었으면 식초 5mL를 넣은 후 유리막대로 저어 식초와 가열된 우유가 잘 섞이도록 도와준다.
식초를 넣으면 단백질 분자를 이루는 분자들의 변화가 일어나 서로 엉겨붙어 침전이 일어난다.
3) 충분히 식초와 가열된 우유가 섞였다고 판단되면, 이번엔 우유 용액을 거즈 위에 붓는다.
4) 거즈에 남겨진 우유 덩어리를 작은 종이컵에 옮긴다.
5) 걸러낸 우유 덩어리에 탄산수소나트륨을 넣는다. 탄산수소나트륨을 넣는 까닭은 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이다.
6) 접착력이 생기도록 유리막대 등을 이용하여 우유 덩어리를 곱게 반죽한다.
카제인은 암소 우유에 있는 1차 단백질입니다. 우유에서 카제인을 분리해내려면 엉김과 침전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공장에서 만들 때는 아교로 만들기 전에 카제인을 말리고 갈아야 합니다. 또한 카제인은 페인트를 만들 때 섞기도 하고 버튼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모양을 만들 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단 !!! 금이 갔을때 바로 해야한다고 합니다.. 안 그러면 금이 메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